CC Global Summit 2015
행사소개
프로그램

주요연사

요하이 벤클러,Yochai Benkler
요하이 벤클러
Yochai Benkler
하버드 로스쿨 교수
<네트워크의 부>(2006)의 저자이며 네트워크된 환경에서 공동의 접근 방식에 초점을 맞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위키 백과 등 공유를 기반으로 한 동료생산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든 학자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사이버법 정책, 지식접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술 혁신, 무선통신 정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법학자다. 하버드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하고 미국 연방대법원 재판연구관을 거쳐 뉴욕대학교 로스쿨 교수과 예일대학교 로스쿨 교수를 지냈다. 하버드대학교 로스쿨 버크만센터에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에 브로드밴드 정책을 조언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의 과도한 감시 활동이 정보의 흐름과 시민적 자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 관련세션
10월 15일 목요일 11:00 - 11:30 커먼즈 개념과 자본주의의 미래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10월 16일 금요일 17:20 - 18:00 대담: 자유로운 인터넷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전길남,Kilnam Chon
전길남
Kilnam Chon
한국과학기술원(KAIST) 명예교수
'한국 인터넷의 아버지'로 불리는 전길남 박사는 인터넷의 형성과 보급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ISOC(인터넷 소사이어티)로부터 인터넷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기도 했다. 미국 록웰 인터내셔널(Rockwell International)과 UCLA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연구, 미 항공우주국(NASA)의 제트추진연구소(Jet Propulsion Laboratory)에서 기술연구원으로 근무하다 한국전자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을 거쳐 1982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과 교수, 게이오 대학교 교수로 재직한바 있다. 현재는 인터넷의 역사를 기록하는 프로젝트 등 열린 인터넷과 디지털 커먼즈의 정신을 알리는 다양한 강연, 집필 작업을 하고 있다.
* 관련세션
10월 16일 금요일 17:00 - 17:20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인터넷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10월 16일 금요일 17:20 - 18:00 대담: 자유로운 인터넷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노소영,Sohyeong Noh
노소영
Sohyeong Noh
아트센터 나비 관장, CC Korea 이사
<디지털 아트 우리시대의 예술>의 저자로, 1991년 대전세계엑스포 조직위원회 아트&테크놀로지 기획팀장을 맡으면서 컴퓨터 예술 분야에 입문, 2000년 국내 최초의 디지털 아트 전문기관인 ‘아트센터 나비’를 개관하여 현재까지 재임 중이다.
노소영 관장은 기술이 인간의 문화적 삶에 스며들어 열리게 되는 새로운 창작의 차원, 즉 기술의 인간화(Humanizing Technology)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인문학, 예술 사이의 상호 협력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기술에 경도되지 않고 현 시대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노력과 열린 의식을 공유하며 대안을 찾아 갈 것을 제안한다.
* 관련세션
10월 15일 목요일 17:00 - 17:30 경계를 허무는 나비의 실험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율리아 레다,Julia Reda
율리아 레다
Julia Reda
유럽의회 회원, 2001년 유럽연합(EU) 저작권 지침의외 검토보고관, 유럽 청년 해적당(Young Pirates of Europe) 대표
독일의 정치인이자 활동가인 줄리아 레다는 2014년부터 독일을 대표하는 유럽의회 의원이자 유럽의 청년해적당 대표이다. 저작권법 개혁에 관한 그녀의 소견을 선언한 이후 2014년 11월 줄리아 레다는 2001년의 저작권 지침을 검토하도록 지명되었다. 그녀의 보고서 초안은 유럽연합 전역에서의 저작권 예외 용어 길이의 축소, 교육 목적의 저작권에 대한 폭 넓은 예외조항 마련, 발행인과의 관계에서 강화된 저자의 협상위치 보장 등 여러가지 제안을 포함하고 있다.
* 관련세션
10월 17일 토요일 10:10 - 10:40 키노트 @컨텐츠코리아랩 컨퍼런스룸
라일라 트레티코브,Lila Tretikov
라일라 트레티코브
Lila Tretikov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총장
오픈소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SugarCRM의 책임자를 역임하며 제품전략, 엔지니어링, IT 등의 분야에서 활동해왔으며 특허된 지능형 데이터 매핑 및 다이나믹 언어 응용 프로그램 (dynamic language applications)들을 공동 저술하였다. 매달 전세계 50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에 의해 290여개 언어로 이용되고 있는 웹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무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관련세션
10월 15일 목요일 17:30 - 18:00 위키백과의 ‘리-챌린지(re-challenge)’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라이언 머클리,Ryan Merkley
라이언 머클리
Ryan Merkley
CC CEO, 전 모질라재단 COO
라이언 머클리는 캐나다의 공공 정책, 열린 정부, 디지털 통신 분야 선두 주자이다. 그는 자신이 오픈데이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던 토론토에서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의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수석고문이기도 했으며 최근 밴쿠버의 기업 및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Vision Critical의 공공정책 수석 부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관심사로는 사회 운동, 디지털 미디어, 열린정부 및 열린데이터 등이 있다.
* 관련세션
10월 16일 금요일 10:05 - 10:30 키노트 발표@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10월 16일 금요일 14:00 - 15:00 동영상 공유저작물의 활성화 워크숍 @국립한글박물관 강의실2
10월 17일 토요일 13:50 - 14:50 플랫폼과 CCL @컨텐츠코리아랩 컨퍼런스룸

연사

앞으로 추가될 더 많은 연사들을 기대해주세요.
윤종수,
윤종수
CCKorea 프로젝트 리드, 글로벌 CC 이사,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10년 전 CCL 한국버전을 런칭하고, 지적재산권, 인터넷거버넌스 등 정보문화운동을 오랫동안 펼쳐왔다.
Cable Green,
Cable Green
CC 글로벌 OER 디렉터
OER관련 오랜 경험을 쌓아오고 있으며, 최근 CC라이선스를 적용한 일반교육과정 구축 및 공유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사진: CC-BY @Peteforsyth)
Paul Keller,
Paul Keller
Europeana 재단 이사, 저작권 정책 고문
유럽의 문화 콘텐츠 기관들이 보유한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해 누구나 열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Europeana의 재단 이사로, 유럽의 저작권 법률의 현대화에 대한 논의에 기여하도록 힘쓰고 있다. (사진: CC-BY @Joi Ito)
NS
Nuno Silva
Paul Stacey,
Paul Stacey
CC 글로벌 오픈 비즈니스 대표
CC 글로벌의 오픈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이끌며 CCL 콘텐츠 등 공유저작물을 이용한 오픈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그 잠재력을 알리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도희성,
도희성
원트리즈뮤직 대표
CCL음원을 활용한 매장음악서비스를 하는 원트리즈뮤직의 대표이다. 커피빈, 테크노마트 등이 주요 고객사이며 뿐만 아니라 조PD의 새음반의 음원을 매장음악 서비스를 통해서 홍보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
Naeema Zarif,
Naeema Zarif
CC 아랍 지역 코디네이터
다양한 정부를 위한 영상 및 디지털 전략 컨설팅, 강연 등을 통해 오픈문화와 크리에티브 커먼즈 확산에 힘쓰고 있다.(사진: CC-BY @Naeema Zarif)
Michael Weinberg,
Michael Weinberg
Shapeways 법률고문
공공기술과 공공지식에 관해 법률고문을 해왔으며, 3D 프린팅 저작권에 대한 제안적 보고서를 쓴 바 있다.
김지현,
김지현
엔트리교육연구소 대표
스마트 교육과 ICT 교육이 주 관심사이며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 ‘엔트리(ENTRY)’를 개발하고 있다. (사진: 본인출처)
송호준,
송호준
미디어 아티스트
"개인은 인공위성을 쏠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2013년 4월 19일, 드디어 발사에 성공하고 그 과정을 모두 공개했다. 인공위성 프로젝트 스토리와 공유한 이유을 들어보고자 한다.
강동석,
강동석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부3.0지원본부 본부장
정부3.0에 대한 설명을 통해 국내의 개방, 공유 등의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의 공공데이터 개방 현황과 주요 활용사례를 나눈다.
Pieter van de Glind,
Pieter van de Glind
shareNL 공동 설립자
네델란드 공유/협력경제의 네트워킹 플랫폼인 shareNL의 공동 설립자로, 국내외 스타트업, 관련단체, 시정부 등과 협력하고 있다.
전효관,
전효관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
서울시 하자센터장, 청년일자리허브 센터장을 거쳐 2014년 8월부터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2012년 부터 시작된 공유 서울의 정책과 앞으로의 계획을 나눌 계획이다.
이상현,
이상현
에어비앤비 공공정책 총괄
펀드매니저, 공공정책 담당등 여러 분야를 거쳐 현재 에어비앤비에서 공공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서정욱,
서정욱
CC KOREA 이사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연구자와 편집인의 입장에서 학술정보의 오픈액세스 활동을 하고 있다. 2005년부터 WHO 서태평양지역 의학 인덱스를 통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의학술정보를 모으고 색인하여 보급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김동현,
김동현
모두의주차장 대표
공유가 도시의 주차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라는 확신하에 '모두의주차장'을 개발, 운영 중이며 현재 20여개 공공기관과 민관협력을 통해 주차공유사업을 진행중이다.